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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팅앱에 대한 고리타분한 이야기를 보고 싶으면 여기로… (클릭)

시작하며

앱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만남의 기회를 만들며, 연애를 시작하는 데에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데이팅앱은 연애를 할 수 있도록 매우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틴더, 위피, 글램, 정오의데이트, 은하수다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앱은 주로 위치, 연령, 취미, 관심사 등을 바탕으로 한 매칭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해주며, 사용자들은 이를 통해 서로의 프로필을 볼 수 있고, 메시지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데이팅앱은 최근 몇 년간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용해 새로운 인연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팅앱을 이용할 때는 사용자의 안전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앱을 이용할 때는 신중하게 판단하고, 이용 규칙을 잘 숙지하며, 안전한 사용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출처 : 은하수다방

데이팅앱의 역사

우리나라 데이팅앱 역사는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온라인 커뮤니티나 카페, 세이클럽 등의 채팅방 등을 통해 인터넷 상에서 만남을 찾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2010년대 중반부터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데이팅앱이 대중화되면서, 데이팅문화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 시기에 대표적으로 출시된 앱으로는 '이음', '코코아북', '정오의 데이트' 등이 있습니다. (참고: https://zdnet.co.kr/view/?no=20120210234447)
이후 2010년대 후반부터는 데이팅앱 시장이 더욱 다양화되었습니다. '아만다', '글램', '위피', '은하수다방' 등의 앱이 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취향과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데이팅앱도 등장하면서, 더욱 정확한 매칭과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팅앱들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이들이 사용하며, 데이팅 문화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데이팅앱의 수익 모델 (BM)

데이팅 앱의 수익모델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데이팅 앱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유료 기능을 제공하거나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일부 데이팅 앱에서는 다음과 같은 수익모델을 적용합니다.
유료 멤버십: 데이팅 앱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기능 이외에도 유료 멤버십을 제공합니다. 유료 멤버십을 가입하면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프리미엄 회원이나 VIP 회원 등으로 구분됩니다.
광고 수익: 일부 데이팅 앱에서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 경우 앱 내에서 광고가 표시됩니다.
앱 내 구매: 데이팅 앱에서는 포인트나 아이템 등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를 구매하여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감을 표시하는 OK 무제한권 등...)
프리미엄 기능: 데이팅 앱에서는 일부 기능이 유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용자와 채팅을 하거나 다른 사용자의 프로필을 볼 때 유료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트너십: 일부 데이팅 앱에서는 다른 회사나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수익은 제휴사와 나누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 수익: 데이팅 앱에서는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이용해 광고나 마케팅 등의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 동의를 받아야 하며, 수익은 데이터를 구매한 기업 등과 나누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대표적으로 제공하는 기능과 BM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개팅 플랫폼
사용자를 분석하고 가장 잘 맞는 인연을 소개해주는 매칭 시스템 제공
신뢰할 수 있는 필터링 및 인증 시스템 제공
부분 유료화 되어 있는 앱을 제공
인앱 아이템 판매 수익
채팅 플랫폼
부분 유료화 되어 있는 앱을 제공
인앱 아이템 판매 수익
무료 사용자들의 활동으로 광고 수익
광고 수익화
각 플랫폼에서 무료로 활동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 수익화
지역 광고를 포함한 광고주들로부터 세부적인 타켓팅 광고
미디어랩사를 통한 광고
데이팅 앱에서는 이러한 수익 모델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최근 데이팅 앱의 문제점

데이팅 앱에서의 유령회원을 이용하는 것이 최근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령회원이란, 회원가입을 하지만 실제로는 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대개 회원가입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으로 가입하거나, 일부 경우에는 다른 회원들과의 교류나 소셜 미디어 연동을 위해 가입합니다.
유령회원은 데이팅 앱의 사용자들에게 신뢰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앱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원탈퇴 기간을 두어 일정 기간 동안 액티브하지 않은 회원들을 자동으로 삭제하는 방식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유령회원이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해결책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데이팅 앱에서는 유령회원을 유인하기 위해 가짜 프로필이나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동 회원 가입 등의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유저들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앱 운영사의 신뢰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근 데이팅앱의 문제점 보도
따라서, 데이팅 앱 사용자들은 이러한 유령회원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실제로 앱에서 활동하는 회원들과만 교류하며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데이팅 앱 운영사들은 유령회원을 방지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회원가입 시 인증 절차나 회원탈퇴 기간 등을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