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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다른 말로는 ‘컨버전율’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본 후 행동을 전환했는지, 웹 사이트 방문자가 제품 구매, 회원 등록, 뉴스레터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등 웹 사이트가 의도하는 행동을 취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임.
보통 광고주들은 링크 클릭이나 구매와 같은 행동으로 이어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CVR을 사용하며, 퍼센티지 단위가 주로 사용됨.
CVR = 특정 행동으로 전환한 사람의 수 (people converted) /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수 (people clicked) * 100%
# CTR (Click - Through Rate)
‘클릭률’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움.
배너 혹은 링크 하나가 노출될 때 클릭되는 횟수를 의미하며, 이를 클릭한 사람의 수를 이용해 특정 웹사이트의 온라인 광고 캠페인 성공 여부와 이메일 캠페인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방법임.
단독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주로 다른 지표들과 함께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모든 유형의 디지털 광고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음.
CTR = 클릭 수 / 노출 수 (광고가 사람들에게 보여진 횟수) * 100%
# DAU (Daily Active Users)
‘일간 활성 유저 수’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움.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에 실제 접속한 유저의 수,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유저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이는 순수 방문자 수 (Unique Visitor)를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한 명이 여러 번 서비스를 이용했다 하더라도 단 한 명으로 집계해야 함.
DAU의 변화 추이를 지속적으로 지켜 보면 유저들의 이용 패턴을 연구하는 데 적절할 뿐 아니라, 단기적인 이벤트 등에 대한 유저들의 호응을 확인하는 데에도 효과적임.
# PU (Paying User / BU; Buying User)
‘구매 유저’, 다른 말로는 ‘지불 유저’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움.
해당 서비스의 유저 중 유료 결제 유저를 의미하며, 일정 기간 내 앱 / 서비스 내에서 아이템 구매나 정액제 구독 등의 유료 서비스를 구매, 결제 등 지불한 유저를 가르키는 용어임.
# PUR (Paying User Rate / BUR; Buying User Rate)
‘구매 유저 비율’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움.
해당 서비스의 전체 유저 중 유료 결제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임.
PUR = 중복 제외 일간 전체 활성 유저 수 (DAU; Daily Active User) / 구매 유저 (PU; Paying User) * 100%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유저 당 평균 결제액’, 다른 말로는 ‘가입자 당 평균 수익’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움.
해당 서비스에 가입한 유저 1인 당 평균 결제 금액을 나타내는 수치이며, 현재 서비스가 유저 수 대비 얼마나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의 수익을 거두고 있는지를 알아 보기 위한 생산성 지표로 활용됨.
ARPU가 낮은 유저는 수익에 공헌하지 못하는 유저이고, ARPU가 상승한다는 것은 해당 서비스에 대한 유저의 이용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보통 표준 기간을 한 달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음.
ARPU = 특정 기간 내 총 매출액 / 특정 기간 내 가입자 수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구매 유저 당 평균 결제액’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움.
구매 유저 1인 당 특정 기간 내 결제하는 평균 금액을 산정한 수치이며, 다운로드는 무료지만 인앱 결제가 필요한 프리미엄 서비스, 인앱 구매가 포함된 서비스의 수익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표임.
유저의 경제력이 좋을 수록 ARPPU는 높아지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이 수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보통 표준 기간을 한 달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음.
ARPPU = 특정 기간 내 총 매출액 / 특정 기간 내 구매 유저 수